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DS 사업부 고민 (메모리 공정기술 / TSP총괄 공정기술)
안녕하세요 이번 상반기 공채에서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에 지원할지, tsp 총괄 사업부에 지원할지 고민되어 조언 구합니다. 반도체 관련 교과목 이수, 공정 실습 2회, 외부 교육 타 산업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불량 원인 분석) 학점 3점 후반대 토익 스피킹 AL 자격증 산안기, 위산기, 빅분기, adsp, 6시그마 bb 스펙은 이렇고 데이터 분석 관련 역량을 위주로 어필할 생각입니다. 공정 실습은 전공정 위주라 패키징 관련한 경험이 아예 없습니다. TO가 많은 메모리에 지원하려 했지만, 메모리는 고스펙 지원자가 많다고 하여 경쟁력이 없을 것 같아 고민 중입니다. 패키징 관련 경험이 없더라도 TSP에 지원 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객관적으로 부족한 스펙임을 알지만, 현재 상황에서 어떤 사업부를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하고 합격률이 높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3.10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패키징 경험없으시면 tsp는 비추드립니다. tsp가 osat후공정쪽에 중고신입이 은근히 많습니다. 파운드리도 고려해보시고.. 메모리 공정기술에서 최대한 8대공정 위주로 어필하셔서 써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메모리쪽이 최강입니다 회사분위기가.. ㅜ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학교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후공정 경험없이 TSP 지원하면 광탈할 가능성 높아요 전공정으로 준비했으면 메모리 지원하시는게 나을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이력은 반도체 교과목, 전공정 공정 실습, 데이터 기반 불량 원인 분석 프로젝트가 있어 공정기술 직무와의 기본 적합성은 충분합니다. 특히 전공정 실습 경험이 있다면 직무 연결성 측면에서는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TSP총괄은 패키징 공정 중심이라 관련 경험이 전혀 없을 경우 서류에서 연결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 규모도 일반적으로 메모리 공정기술이 더 큰 편이기 때문에 기회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공채 사업부/직무 지원간 질문 주셨네요. 기술해주신 부분 바탕으로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지원하는 것이 좀더 경쟁력있는 선택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tsp의 경우 경쟁률은 메모리보다 낮을수 있지만, 뽑는인원자체가 상대적으로 적어 실질 경쟁률은 전혀 낮지가 않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스펙을 보면 공정 실습과 불량 원인 분석 프로젝트, 6시그마와 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기 때문에 전공 공정기술과의 연결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반면 TSP는 패키징 공정 이해나 관련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지원자가 유리한 경우가 많아 경험이 전혀 없다면 설득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조하려는 전략이라면 오히려 메모리 공정기술에서 공정 데이터 분석과 수율 개선 관점으로 연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공정 실습 경험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류 설득력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TSP로 방향을 바꾸기보다는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 후 공정 데이터 분석 역량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전략이 더 안정적인 선택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지원하시는 것이 좋다 사료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직무적합성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TSP는 패키지 위주로 중비해오신 분들이 합격합니다. 서류만 붙고 난 후에는 gsat/면접 싸움이고 서류합격에는 문제 없는 스펙이라 생각되어 메모리 공정기술 추천 드립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전 공기 하닉 양기 상반기 합격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연고대 화공과 4학년 학생입니다.(이 스펙 그대로 상반기 취준 예정) 전체: 3.3/4.5 전공: 3.2/4.5 오픽 AL 반도체 교육 2회 반도체 단기실습 3회(2번은 직접 파라미터 조절하며 실습) 데이터분석 실습 o(반도체와 무관한 것도 있고 spotfire을 이용한 직접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경험 있음) 나이 만 23~25세(내년 3월 기준) 리뷰논문 2개(반도체 공정 관련) 학점이 낮아 서류컷이 날까 걱정이 많이 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전자공학과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희망하고 4-1 마친 상황입니다. 졸업을 위해서는 실험 과목 1개를 들어야 하고, 현재 재수강을 많이 하는 바람에 4-2 마지막 학기에 전자회로2, 전자회로실험(실험과목), 반도체공정, 종합설계(졸업논문)을 들을 예정이었는데 반도체공정과 전자회로실험, 디지털회로실험의 시간표가 겹치는 상황입니다. 1. 소프트웨어랩이라는 코딩?을 배우는 실험 과목은 안 겹치는 상황인데 전자회로실험, 디지털회로실험 대신 소프트웨어랩을 들어도 반도체 분야 취업에 큰 상관은 없을까요? 2. 또한, 제가 종합설계(졸업논문)을 할 정도로 전공 지식이 많지 않아 차라리 추가학기를 고려해서 4-2때 전자회로2, 반도체공정을 듣고 내년 1학기에 종합설계(졸업논문)을 하고 싶지만 나이가 20대 후반이라 고민 중인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 여름방학 간 어떤 활동을 하는 게 더 좋을지 여쭤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4학년 1학기 재학생입니다. 여름방학 중 시간이 남는 한달 동안 폴리텍 대학 성남캠퍼스에서 진행하는 AI반도체 공정기술 인재양성 과정 교육을 듣는 게 좋을지, 학교에서 수강하는 반도체 부트캠프 교육을 부전공까지 취득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실습의 양은 폴리텍 대학 교육이 더 많을 것 같지만, 이 교육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인식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